본문 바로가기
Mnet Search 닫기

앨범소개

R.O.O.T.S. - 앨범 이미지

아티스트 Flo Rida

발매일 2009.03.31

앨범종류 정규|1CD

음악장르 힙합 > 힙합

유통사 Warner Music Korea Ltd.

    남부힙합 사운드는 여전히 팝 계 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릴 웨인(Lil Wayne), 티아이(T.I.), 루다크리스(Ludacris) 등 남부힙합 씬이 낳은 스타들은 이미 ‘힙합’슈퍼스타의 벽을 넘어선지 오래며, 지금 이 시각에도 더티 사우스(Dirty South) 스타 명부에 이름을 올리려는 신예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지난 2...

    남부힙합 사운드는 여전히 팝 계 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릴 웨인(Lil Wayne), 티아이(T.I.), 루다크리스(Ludacris) 등 남부힙합 씬이 낳은 스타들은 이미 ‘힙합’슈퍼스타의 벽을 넘어선지 오래며, 지금 이 시각에도 더티 사우스(Dirty South) 스타 명부에 이름을 올리려는 신예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오토튠(Auto-Tune)의 마법사 티-페인(T-Pain)과 함께한 싱글 “Low”로 빌보드 차트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등장했던 래퍼 플로 라이더(Flo-Rida)는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존재였다. 최근 보아의 미국 진출 싱글인 “Eat You Up”에 참여하여 국내 대중에게도 익숙한 이름일 것이다.

    그의 랩네임인 플로 라이더는 플로리다 토박이인 것과 일정한 흐름을 형성하는 독특한 랩스타일에서 비롯됐다.

    그가 본격적인 뮤지션으로서 길을 걷기로 결심한 것은 자신의 누이 중 한 명이 사망하면서부터. 한 번뿐인 인생을 헛되게 낭비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 그는 곧 솔로 데모 작업을 한 후, 여러 프로듀서와 레이블에 데모를 보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 날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에게는 한 거물 프로듀서의 답장이 도착해있었다. 바로 왕년에 R&B 음악계를 주름잡던 조데시(Jodeci)의 프로듀서 드반테(DeVante)로부터의 러브콜이었다. 부푼 가슴을 안고 LA에 도착한 그였지만, 일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드반테와 서로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 계약이 성사되지 못한 것이다. 드반테 외에도 씬의 대선배 플레이버 플레이브(Flavor Flav)와 명 프로듀서 리치 해리슨(Rich Harrison) 등을 만났지만, 결과는 같았다. 예상과는 달리 이렇다 할 성과를 이룩하지 못한 그는 그래도 LA를 떠나지 않고 모텔과 길바닥을 전전하며 다른 레이블을 찾아 나섰는데, 계약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주머니 사정은 심각해져만 갔다. 결국, 생활고를 이기지 못하고 일자리를 구했지만, 대부분 일주일 혹은 한두 달을 넘기지 못했는데 바로 음악에 대한 열정을 버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3년 후, 그는 당시 플로리다를 기반으로 하는 독립 레이블 포 보이(Poe Boy/현재 릭 로스, 재키-오 등이 소속되어 있다)를 설립한 이클래스(E-Class)에게 인생에서 두 번째 러브콜을 받는다. 누이를 통해 유년기 때부터 알고 지낸 이클래스는 플로우 라이더의 음악이 맘에 들자 그를 다시 플로리다로 불러들였고 이때부터 플로우 라이더의 진정한 음악 커리어가 시작된다. 고향에서 새로운 음악 인생을 시작한 그는 믹스테입에 참여하며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2007년, 디제이 칼리드(DJ Khaled)의 [We The Best]에 수록된 "Bitch I'm From Dade County"라는 곡을 통해 메인스트림 힙합 씬에 늦깎이 데뷔를 하게 된다. 이후, 릭 로스가 피처링한 “Birthday”라는 곡을 스트리트 싱글로 발표했고 클럽을 겨냥한 정식 싱글 “Low”로 이른바 대박을 냈다. 이 곡은 발표 당시였던 지난 2007년 11월 한달 동안 아이튠즈(iTunes)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면서 빌보드 차트 1위에 등극했으며, 이에 힘입어 발표된 데뷔 앨범 [Mail On Sunday] 역시 “Elevator”, “In the Ayer” 등의 후속 싱글이 연이어 히트하면서 많은 판매량을 올렸다. 그야말로 남부힙합 씬의 새로운 강자의 탄생을 세계만방에 천명하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2009년, 그의 거침없는 플로우가 휩쓸고 간 자리의 열기가 채 식기도 전에 두 번째 앨범 [R.O.O.T.S.]가 발표됐다.

    본 작은 첫 앨범의 성공과 플로 라이더가 아프리카를 여행하던 중 목격한 현지인들의 고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다. ‘고투를 극복하는 법(Route Of Overcoming The Struggle)’이라는 타이틀처럼 플로 라이더는 화끈함과 진지함을 오가며 고품격 트렌디 비트 위에서 한바탕 원초적인 감정의 덩어리를 쏟아낸다. 앨범은 전체적으로 전작 못지않은 에너지를 뿜어내는 한편, 더욱 탁월한 구성과 깊은 감성을 자랑한다. 두 번째 성공을 위해 초빙된 프로듀서들의 비트와 플로 라이더의 랩은 무조건 달려가기보다는 중간중간 템포를 조절할 줄 알며, 이는 곧 상반된 분위기의 곡들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탁월한 구성력으로 이어진다.

    앨범에 가장 활력소를 불어넣음과 동시에 파격적으로 다가오는 곡은 뭐니뭐니해도 두 장의 싱글 “Right Round”와 “Sugar”다. 브리트니 스피어스(Brotney Spears)부터 산타나(Santana)와 모스 데프(Mos Def)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작업활동을 자랑하는 닥터 루크(Dr.Luke)와 2008년 최고의 클럽튠으로 기록될 “Low”를 만든 디제이 몬태이(DJ Montay)가 각각 프로듀싱한 이 곡들은 최근 트렌드인 타 장르와 하이브리드된 힙합이 아닌 리듬부터 모든 것이 댄스음악 그 자체다. 실제로 “Right Round”는 영국의 뉴웨이브 그룹인 데드 오어 얼라이브(Dead Or Alive)의 85년 히트 싱글인 “You Spin Me Round (Like a Record)”를, “Sugar”는 이탈리아의 일렉트로닉 댄스그룹인 에펠 65(Eiffel 65)의 99년 히트 싱글 “Blue (Da Ba Dee)”를 많은 부분 차용하고 있다. 플로 라이더가 이제 더는 남부힙합의 범주 안에만 있지 않다는 점을 시사하는 순간이다. 릴 웨인의 “Lollipop”과 티아이의 “Whatever You Like” 등을 프로듀싱하며 스타 비트메이커로 급부상한 짐 존신(Jim Joshin)과 명콤비 드레 앤 비달(Dre & Vidal)이 힘을 합쳐 탄생시킨 프로모셔널용 싱글 “Shone”도 앨범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는 데 크게 한몫 한 트랙이다.

    한편, 어반 사운드와 클래시컬한 화음을 조화시켜 독특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신예 프로듀서 드러머 보이(Drumma Boy)가 프로듀싱한 “Finally Here”와 자신이 게토에서 자라면서 목격한 것들과 아프리카에서 경험을 교차시켜 라임으로 풀어낸 래핑이 호소력 있는 “R.O.O.T.S.”, 신시사이저와 피아노, 여성 보컬이 한데 어우러져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Never” 등은 앨범에 무게감을 실어주며 플로 라이더의 진중한 모습을 부각시키는 곡들이다. 이 외에도 에이콘(Akon)과 함께 댄스 에너지를 작렬시키는 “Available”, 보이스 샘플이 중독적인 “Touch Me” 등 두 곡의 일렉트로-댄스 넘버와 알앤비 스타 니요(Ne-Yo)가 참여한 달콤한 힙합 발라드 “Be On You” 등이 하이라이트를 장식한다.

    첫 앨범을 통해 대성공을 거둔 뮤지션의 두 번째 앨범의 완성도는 극과 극으로 갈리는 경우가 많다. 정말 수많은 것들과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팬들과 온갖 매체의 기대와 시선은 물론, (음악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첫 결과물의 성과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부담감과 싸워야 하고 지난 성공에 기대고픈 마음에 범하는 재탕의 달콤한 유혹도 이겨내야 한다. 이를 이겨내지 못하면, 둘 중 하나다. 운 좋게 연명하거나 봄날의 눈처럼 순식간에 사라지거나. 다행스럽게도 플로 라이더는 이 고비를 쉽게 넘길 듯하다. 단지 첫 싱글이 히트를 기록했기 때문 만은 아니다. 전작 [Mail On Sunday]가 개별 싱글은 대단했지만, 앨범으로서 응집력이 다소 약했다면, 이번 [R.O.O.T.S.]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는 것을 넘어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다. 차트와 팬심을 점령할 강력한 킬링 싱글과 그 뒤를 받치는 하나하나의 트랙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상, 그가 실패를 두려워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앨범소개 더보기

    수록곡

    1CD (13)

    R.O.O.T.S. 앨범 수록곡
    번호 곡정보 / 곡명 아티스트 추천 담기 영상 다운로드 원음
    1
    영상이 없습니다.
    MP3
    2
    영상이 없습니다.
    MP3
    3
    영상이 없습니다.
    MP3
    4
    영상이 없습니다.
    MP3
    5
    MP3
    6
    영상이 없습니다.
    MP3
    7
    영상이 없습니다.
    MP3
    8
    영상이 없습니다.
    MP3
    9
    영상이 없습니다.
    MP3
    10
    영상이 없습니다.
    MP3
    11
    영상이 없습니다.
    MP3
    12
    영상이 없습니다.
    MP3
    13
    영상이 없습니다.
    MP3

    이 아티스트의 다른앨범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