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부로 찾아 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

  • TODAY0 | 통계

앨범소개

함부로 찾아 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 - 앨범 이미지

아티스트 유시경

발매일 2018.05.16

앨범종류 싱글|1CD

음악장르 가요 > 발라드

기획사 쟈니컴퍼니

유통사 (주)컬처팩토리아지트

    '함부로 찾아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

    보컬리스트 유시경은 2016년 11월28일 발매한 싱글 ‘너와 난’으로 데뷔했다. 이지원의 흐드러졌던 오케스트라 편곡, 점잖으면서 힘이 있는 전용준의 피아노가 유시경의 풍성한 음색에 잘 어울렸던 작품이다.
    이때 보컬 감독을 재즈 보컬리스트 겸 프로듀서 김주환이 했는데 유시경은 바로 그의 오...

    '함부로 찾아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

    보컬리스트 유시경은 2016년 11월28일 발매한 싱글 ‘너와 난’으로 데뷔했다. 이지원의 흐드러졌던 오케스트라 편곡, 점잖으면서 힘이 있는 전용준의 피아노가 유시경의 풍성한 음색에 잘 어울렸던 작품이다.
    이때 보컬 감독을 재즈 보컬리스트 겸 프로듀서 김주환이 했는데 유시경은 바로 그의 오랜 제자였다.

    지난 3월6일 나온 두 번째 싱글 ‘못잊어’는 유시경이 가사를 적고 김주환이 곡을 쓴 것이다. 해리 닐슨의 ‘Without You’,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가 빚진 느린 피아노 인트로를 택한 이 곡 역시 잔잔하게 끓어오르는 현악 세션을 트랙 전반에 녹였고,
    후반부엔 일렉트릭 기타와 코러스가 나타나 곡의 절정을 책임졌다. ‘못잊어’는 데뷔곡에 이어 유시경의 음악 스타일을 제대로 엿볼 수 있는 계기였다.

    ‘함부로 찾아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는 그런 유시경의 세 번째 싱글이다. 시인 정지용과 안도현이 그들의 대표작에서 부각시켰던 ‘함부로’라는 단어가 세상에서 가장 슬픈 단어 ‘이별’과 만나면서 곡 제목은 곡이 시작되기 전 이미 ‘침묵’의 이유를 말해주고 있다. 어쿠스틱 기타와 피아노가 이 서글픈 순간을 찬찬히 그려나가고, 어느덧 유시경 음악의 색깔이 된 현악 편곡이 거기에 조금씩 스며간다. ‘못잊어’를 편곡한 김재우가 이번엔 작곡까지 맡아 활약했다. 김주환은 제자를 위해 보컬 믹싱과 최종 마스터링에만 개입했는데, 보컬은 ‘못잊어’와 마찬가지로 원테이크로 진행됐다.

    유시경은 신곡에서 가창력보단 표현력에 집중한 듯 보인다. 발라드라는 장르가 본래 감성과 감정의 노래이다보니 듣는 이들에게 이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는 그 곡의 성패를 좌우하는 바로미터 같은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장르를 주메뉴로 선택한만큼 유시경의 고민은 깊었을 것이고 그 고민은 점점 성숙해가는 음 처리, 표현, 발성을 통해 또 한 단계를 넘어선 느낌을 준다.
    한국인들에 오래 사랑해온 장르에서 반드시 대성하리라 기대해볼만한 보컬리스트다.



    글 / 김성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 마이데일리 고정 필자

    음악취향Y, 네이버뮤직, 파라노이드, 그루버스 필진

    앨범소개 더보기

    수록곡

    1CD (2)

    함부로 찾아 온 이별에 나는 침묵했다 앨범 수록곡
    번호 곡정보 / 곡명 아티스트 추천 담기 영상 다운로드 원음
    1

    유시경

    영상이 없습니다.
    MP3
    2

    유시경

    영상이 없습니다.
    MP3

    이 아티스트의 다른앨범

    (3)